☎ 1666-4390, ☎ 0502-555-0114

평일 오전 9시 ~ 오후 7시
농협중앙회

352-0414-0510-43

예금주:정의도(윈도아)
윈도아 아카데미
홈 > 회사소개 > 윈도아 아카데미

조회수 3157
카테고리 인포
제목 고객의 시간은 돈이다
작성자 doah
작성일자 2012-08-14
고객의 시간은 돈이다


올 가을에 입을 옷을 고르기 위해 쇼핑에 한창인 K양. K양은 올 가을 유행하는 자켓을 구매하기 위해 검색창에 "파워자켓"을 입력했어요. 검색결과 화면에 노출되는 열 개 남짓의 광고를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클릭하고 창을 닫기를 반복하지만 자신이 찾는 자켓이 보이지 않자 서서히 짜증이 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이트는 읽는 시간이 오래 걸려 화면을 보기도 전에 창을 닫아 버리네요.
고객이 내 사이트(쇼핑몰)에 들어와서 내가 필요로 하는 상품 또는 정보를 줄 수 있는지 판단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불과 7초 남짓. 말 그대로 찰나의 시간에 고객은 서너 번의 눈짓으로 모든 상황을 판단하고 창을 닫거나 사이트의 어떤 버튼을 클릭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객의 그 짧은 순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을 통해 노출된 쇼핑몰 광고문구를 고객이 클릭해 이동하는 웹사이트의 페이지(첫 화면)를 '랜딩페이지'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광고주는 이 첫 화면을 쇼핑몰 메인으로 설정해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고객은 인내심이 많지도 않고 쇼핑몰의 의류 메뉴를 클릭해서 자켓 카테고리로 이동해 쇼핑몰 검색창에 파워자켓을 입력할 만큼 부지런하지도 않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키워드 광고를 위해 세부키워드의 확장과 광고문구 작성에 애쓴 만큼 효과를 보려면, 고객의 검색의도와 그 결과가 일치하도록 랜딩페이지를 최대한 정확하고 다양하게 구성해야 합니다.

검색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노출되는 광고에서 보여지는 URL을 표시URL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쇼핑몰 메인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view URL)
연결URL은 검색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했을 경우 이동하는 URL로 키워드에 따라 다양한 연결 페이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link URL)

시즌, 이슈가 반영된 키워드를 위한 기획 페이지

'파워자켓'이라고 해서 자켓 상세페이지로, '추석선물'이라고 해서 추석선물이 가득한 페이지로 이동하게 하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고객이 해당 페이지 내에서 의도한 행동(구매, 상담이력 또는 개인정보 남기기 등)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의류/쇼핑 카테고리와 같이 관여도가 낮거나 하위 상세 제품설명(모델명, 브랜드명)이 없는 경우, 시즌성 키워드인 경우, 유행과 트랜드에 민감한 이슈키워드인 경우는 더욱 그렇죠. 예를 들어 "추석선물"을 키워드 검색했을 경우 메인 페이지로 연결되는 광고보다는 기획페이지로 연결되는 광고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니즈가 반영된 키워드를 위한 프로모션 페이지

고객이 대면한 페이지에서 고민이나 생각이 아닌 행동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고객이 쇼핑몰의 상품과 정보를 더 많이 탐색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를 보여주는 것보다 원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신혼여행지추천, 플래슈즈할인, 신입생코디 등과 같이 키워드에 고객의 의도가 명확하게 나타나는 경우는 더욱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MP3추천' 키워드 검색을 해서 나타난 광고에 대해 "MP3 카테고리" 페이지로 연결되는 것보다는 "MP3 이벤트" 페이지로 연결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정보성 키워드를 위한 충실한 컨텐츠 페이지

병원, 의료 등 정보성 키워드의 경우 연결된 페이지에서 충실한 컨텐츠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면 지나치게 상업적인 문구나 구매를 의도하는 표현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정보성 키워드는 일반적으로 관여도가 높아 고객이 충분한 정보탐색과정을 거친 후에 구매를 결심하게 되므로 고객의 정보탐색 욕구를 적절히 채워줌과 동시에 상품과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홍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척추측만증' 키워드 검색 시 노출되는 광고의 경우 메인페이지로 연결되는 병원보다는 질병정보페이지로 연결되는 병원이 더 고객의 정보탐색 욕구를 채워줌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랜딩페이지 전략이라고 무조건 상세페이지로 연결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대표키워드, 카테고리(상품명) 키워드의 경우 고객의 구매의도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은 상태이므로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쇼핑몰 메인, 카테고리 페이지, 이벤트 페이지 또는 동일 카테고리 내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이나 브랜드 페이지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광고의 목적은 광고 '노출'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고객으로 하여금 자신이 의도한 행위(구매)를 하게 만드는데 있다
아무리 조회수와 클릭수가 높은 비씬 키워드로 광고를 한다고 해도 그 키워드를 클릭하고 내 사이트로 들어온 고객이 구매를 하지 않고 나간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키워드 광고의 역할은 잠재고객을 광고주의 사이트 문 앞까지 데려다 주는데까지 입니다. 고객이 그 문을 열고 들어갈지 간판만 잠깐 쳐다보고 입구에 있는 메뉴만 뒤적거리다 발걸음을 돌리게 만들지는 광고주의 몫입니다.
 
 
-카페24-
다운로드수 0
추천수 1034